퇴직자(= 무직, 백수)의 신용카드 발급받는 중의 기록입니다.
최근에서야 금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, 회사는 퇴직한 상태이고 내 명의의 집은 없었습니다... (금융에 일찍 관심을 가질걸... T T)
일반적으로 증명가능한 소득이나 자산이 없는 상태이지요.
그래도 단종될지도 모르는 몇몇 신용카드들을 발급받고 싶어서 카드사들에 문의를 했습니다.
그랬더니, 적금(정기적금)이나 보험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더군요.
보험이나 적금으로 증명할 수 있다는 글은 검색하다 어쩌다 스쳐본적은 있는데, 정확한 규모에 대한 이야기는 찾을 수 없다보니...
겸사겸사 기록하고 공유하려 합니다.
적금(정기적금)은 제가 없어서 물어보지 않았구요... (아시는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!)
보험은 지속적으로 납입하던 중이라 자세히 물어봤어요.
관심있는 카드가 많았던 신한카드를 기준(2019년 10월 어느날)으로 메모&정리 했던 제출해야 할 보험관련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
아래중 둘중 하나만 제출하면 되요!
- 보험금납입 증명서
- 본인명의 / 6개월 이상 / 월 15만원 이상 / 여러 보험 합산 가능
- 아마, 일정금액 이상의 지속적인 지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'소득이 있다는 것'에 대한 반증이 되는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.
- 만기환급형, 소멸형, 상관없는 증명방법입니다.
- 해지환급금 내역서
- 본인명의 / 6개월 이상 / 총 600만원 이상 / 여러 보험 합산 가능
- 아마, 보험해지시 받을 수 있는 돈이니까, '자산'으로 평가된다 생각됩니다.
- 만기환급형이 유리한 증명방법입니다.
보험금으로 월 총 15만원 이하로 납부중이여도 납입기간이 길었다면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.
바꾸거나 움직이기 직업 & 부동산과 달리, 적금 & 보험은 상대적으로 가입은 쉽기때문에 소득이 있는 배우자(또는 부모)가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.
시간과 돈을 들여 조건을 만들어진다면, 연속으로 만드는데 20영업일이 필요한 통장과 달리, 필요한 신용카드들을 비교적 바로바로 발급신청은 가능하니까요.
정말 미세먼지같은 정보지만, 궁금하신 분께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.